어르신들께 삶의 활력소를 제공하는 어르신문화프로그램「문화로 청춘」

문화예술을 상대적으로 접할 기회가 없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을 접할 기회와 공연 기회를 제공함으로 예술적·사회적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원연합회에서 주관하는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문화로 청춘’이다.

2005년 ‘땡땡땡! 실버문화학교’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여 2017년까지 총 2,995개의 프로그램 지원과 약 10만 여명의 어르신이 참여하였으며 총 5개의 사업인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통한 어르신들의 문화예술역량을 강화하는 ‘어르신문화예술교육 지원‘』 , 『문화예술동아리를 통한 사회소속감과 역할 부여 그리고 안정감 기여를 위한 ‘어르신문화예술동아리 지원‘』 , 『문화예술을 통해 세대 간의 벽을 허물고 세대 공감을 이루기 위한 ‘어르신&청년 협력프로젝트‘』 , 『아마추어 어르신들께 공연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찾아가는 문화로 청춘‘ ,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을 통해 형성된 ‘어르신 동아리’의 활성화와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마을축제 ‘동네방네 문화로 청춘‘』을 진행하고 있다.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문화로 청춘’은 문화예술 공연에 참여하는 어르신들뿐만이 아닌 평소 문화예술을 접하기 힘든 분들을 위해 어르신들이 주로 찾는 공원이나 전통시장에서 무료 공연을 통해 관람하는 어르신들께도 문화예술을 접할 기회와 삶의 질 향상 그리고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 사회적 소속감과 안정감을 증대에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전극 각지에서 약 300개의 문화원과 문화시설을 통해 적극적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을 진행중이며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위해 명함 제작, 콘센트 사진 촬영, 성과전시회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알려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문화로 청춘’ 홈페이지와 블로그,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화로 청춘 (http://www.seniorculture.or.kr)
문화로 청춘 블로그 (http://blog.naver.com/seniorculture)
문화로 청춘 인스타그램 (http://instagram.com/seniorculture2007)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