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받고 직업훈련·취업활동 해보자! 취업취약계층을 위한 《취업성공패키지》

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취업지원 프로그램
사회 취약계층·위기청소년의 직업훈련과 구직활동을 지원
성과에 따른 참여수당 및 성과금도 제공

 

 
1997년 IMF 이후, 소득 양극화의 심화로 중산층이 줄어들고 생계가 어려운 저소득층 가구가 늘어났다. 거기에 이어진 경제불황으로 물가 상승과 비교하면 근로소득의 상승은 미미한 것이 현실이나 계속된 불황으로 구직난은 점차 심화하고 있다. 특히 저소득층이나 취업 취약계층의 경우 상대적으로 구직의 어려움이 많고 그에 따른 기회도 많지 않다.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구직 활동 중인 사회 취약계층, 저소득층 또, 위기청소년,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취업 성공패키지`가 있다. 취업 성공패키지는 직업을 찾고 있는 저소득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취업 계획 수립부터 실행, 훈련, 구직활동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종합취업지원프로그램이다. 총 4단계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취업서비스뿐만 아니라 단계에 따른 참여수당이나 성과금도 제공하고 있다.

취업 성공패키지는 다음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 : 진단 및 경로 설정

첫 단계인 진단·경로 설정 단계에서는 먼저, 취업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위해 1대1 상담과 직업심사검사를 통해 대상자의 특성과 직업 역량을 알아본다. 검사 결과와 그에 따른 해석으로 상담을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대상자에게 맞는 직업이나 그에 따른 역량을 점검하고 그에 필요한 교육이나 취업 알선 등의 계획을 수립한다. 취업계획을 수립한 대상자에게는 식비와 교통비를 지원하는 차원으로 참여수당 (취업 성공패키지Ⅰ은 25만 원·취업 성공패키지Ⅱ는 20만 원)을 지급한다.
 
 

 
2단계 : 의욕 및 능력 증진

전 단계에서 찾은 상담 내용과 결과를 토대로 직접 구인 공고를 찾는 등 본격적인 취업활동을 시작하는 단계로 단순 구직활동이 아닌 대상자가 원하는 분야와 그에 필요한 업무 역량, 직무에 필요한 요소 등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정보를 상담사에게 받을 수 있다.
 
 

 
3단계 : 직업교육 및 능력 향상

직업능력 및 향상단계로 개인별 취업활동계획(IAP)에 따라 취업의욕 향상 및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프로그램으로는 집단상담, 직업훈련,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한 직업훈련(학원 수강), 국가기관 전략산업 직종훈련, 중소기업인턴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할 수도 있다. `직업능력개발 내일 배움 카드제`는 취업 성공패키지Ⅰ 참여자는 최대 300만 원까지 취업 성공패키지Ⅱ 참여자는 19~39%의 본인부담금과 함께 최대 200만 원까지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 훈련 기간 생계부담을 덜기 위해 훈련참여수당 월 최대 40만 원을 지급한다.
 
 

 
4단계 : 취업 집중 지원

본격적인 취업을 위한 마지막 단계로 상담사를 통해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방법을 배우는 클리닉과 다양한 취업 정보를 받을 수 있다. 혼자 취업 준비를 하는 것이 아닌 상담사와 함께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취업활동을 할 수 있다.
 
 

 
지원 가능 대상자

*취업 성공패키지Ⅰ
– 만18~69세로 조건부 수급자,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원, 비주택거주자, 북한 이탈 주민, 결혼이민자 또는 결혼이민자의 중도입국 자녀, 위기청소년(만 15세~24세 이하의 구직자),여성 가장, 니트족 등

*취업 성공패키지Ⅱ
– 청년층(만 18세~34세 이하) : 고등학교 이하 졸업(예정)자 중 비진학 미취업 청년, 대학교(전문대 포함)를 졸업한 자 중 미취업 청년, 고등학교 및 대학교(원) 마지막 학년 재학생 중 비진학예정자, 연간매출액 8천만 원 이상 1억5천만 원 미만의 영세자영업자
– 중·장년층(만35 ~ 69세 이하) : 중위소득 100% 이하의 가구원으로 실업급여 수급 종료 이후 미취업자, 고용보험 가입 이력은 있으나 수급 요건에 충족하지 못한 미취업자,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는 자, 연간매출액 8천만 원 이상 1억5천만 원 미만의 영세자영업자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