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 떨림, 눈밑 떨림 증상은 왜 나타나는 걸까?

갑자기 눈 밑 근육이나 눈꺼풀에 떨림 현상이 오는 경우가 간혹 있다.

눈 주위 피부가 몇 초에서 1분가량 파르르 떨리는 현상을 말한다.  떨렸다가 괜찮아졌다를 반복하다보니 생각보다 큰 증상이라고 인식하지 못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간 적이 많다.

이런 증상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눈 근육이 떨리는 현상이며 의학용어로 ‘안검경련’이라고 한다. 단순 떨림이라면 괜찮지만 심하게 떨린다고 생각된다면 안면근육경련과 뇌졸중과 같은 병의 전초증상일 수도 있으니 몇주나 지속 된다면 전문적인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단순히 눈꺼풀과 눈 주위가 떨리는 ‘눈 떨림 증상’은 왜 나타나는 것 일까?

 

마그네슘 부족 현상

몸속에 마그네슘과 칼륨의 부족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신체 내에 마그네슘 농도가 낮아지면 부갑상선 호르몬의 양이 줄어든다. 이로 인해 근육의 잔 떨림 증상이 나타나고 그 중 눈 밑과 눈꺼풀 부위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이럴땐 마그네슘 보충제를 섭취하거나 시금치, 콩, 아몬드, 우유, 어패류, 다시마, 토마토와 같이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와 피로, 수면부족

현대인들은 무리한 업무와 학업으로 인해 피로와 수면부족을 겪고 있으며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에  쉽게 노출되어 있다. 스트레스가 축적되면 근육이 불필요한 수축과 이완 작용을 반복하여 안면에 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단순히 하루 쉬어서는 해소 되지 않으므로 지속해서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카페인 과다 섭취

커피, 녹차, 초콜릿 등과 같이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식을 과다 섭취해도 눈꺼풀이 떨리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카페인은 마그네슘의 흡수를 저해하기 때문에 평소에 섭취량이 많다면 줄이는 것이 좋다.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