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노인증후군 7가지

고령화사회가 지속되면서 장수하는 인구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노인성 질환을 가진 인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서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만 65세이상 10명중 9명이 2개 이상의 노인성 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치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뇌기능이 손실되거나 노화로 인해 인지기능이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강도에 따라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기도 할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상태가 악화되어 소변을 가리지 못하거나 걷지 못하는 등의 기능 장애가 발생합니다.

치매의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기에 때문에 병원치료와 지속적인 기억력 관리를 통해 속도를 늦추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치매의 원인과 예방
 

골다공증

뼈의 밀도와 양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 골절상의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칼슘과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발생기에 칼슘과 비타민을 포함된 식품을 섭취하고 하루에 일정 시간은 햇빛을 쐬도록 합니다.
 

노안

노화에 의해 수정체가 딱딱해지고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가까이에 있는 사물이 잘 보이지 않게되는 질환입니다.
이 밖에 녹내장, 백내장, 시력감퇴 등의 안과질환도 자주 발생합니다.

비타민A가 포함된 고구마, 당근, 토마토 등의 식품을 섭취하고 눈의 피로를 최대한 줄이도록 주의를 기울입니다.
 

낙상

넘어지거나 떨어져서 몸이 다쳐서 발생합니다.
크게 다치지 않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기도 하는데
신체능력이 떨어지는 60대 이상의 경우 낙상 후 합병증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크게 다치지 않았다해도 몸의 불편함이나 부자연스러움이 느껴질 시 병원을 찾아가 진단받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

일반인의 약 1/3가량이 경험하는 질환으로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의 경우 많이 발생하고 그로 인해 우울증, 망상, 치매, 관절염 등 수면 문제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낮잠은 되도록 지양하고 따뜻한 우유 등을 섭취합니다. 심각할 경우 반드시 병원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영양소 결핍

특정된 식단만을 섭취해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가 결핍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특히 홀로 지내는 노년 인구의 경우 밥과 국물, 김치 정도의 간단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양소의 결핍으로 다른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사를 거스르지 않고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도록 노력합니다. 특히, 단백질이 결핍되는 경우가 많음으로 지방이 낮은 육류나 달걀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올바른 식습관:육류
노인에게 필요한 영양소
 

요실금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소변을 보게되는 질환으로
발생 원인은 과민성 방광, 방광수축근 약화, 요로감염, 변비, 망상, 심장질환, 당뇨병, 치매, 약물 부작용, 화장실 가기 어려움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요실금의 경우 부끄러워서 감추는 경향이 많습니다. 힘들더라도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