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선정, 9월 가볼만한 다도해 걷기 여행길 10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매월 ‘가볼만한 다도해 걷기 여행길 10선’을 선정한다.
9월에도 전남 순천만 갈대길 등 10곳의 걷기 여행길이 발표되었다.
 

순천만 갈대길 – 남도삼백리길


 
남도삼백리길 1코스 순천만 갈대길은 세계5대 습지인 순천만을 한바퀴 돌며 순천만 습지와 바다의 풍경을 만끽하는 길이다. 이 길은 해룡면 와온에서 시작하여 순천만의 절경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용산 전망대, 순천만 갈대 숲 사이를 지나 짱뚱어, 칠게가 서식하는 해변길이 아름다운 별량 장산, 우명, 화포로 이어지는 총 16㎞로의 길이다.

· 지역 : 전남 순천시
· 코스경로 : 해룡와온~(1.1km)해룡 노월~(0.9km)해룡구동~(2.4km)용산전망대~(3.2km)순천만자연생태공원~(1.4km)철새 서식지~(5.1km)별량장산~(0.5km)별량우명~(1.5km)별량화포
· 거리 : 16km
· 소요시간 : 5시간
· 난이도 : 쉬움
· 문의전화 : 순천시청 관광진흥과 (061)749-4222
 

여수 거문도 동백섬꽃길


 
거문도 등대가 있는 수월산 6부 능선을 넘으면 길은 편안하다, 터늘을 이룬 동백꽃 숲길은 끝을 모를듯 어이지더니 거문도 등대에 이르러 잠시 모습을 감춘다. 주변을 둘러보면 남해바다가 이토록 푸르고 아름답던가…하는 탄성이 절로 나와 새로운 세상과 만난 기분이 든다.

· 지역 : 전남 여수시
· 코스 : 거문도 자연관찰로-무넹이-선바위-동백터널숲-거문도 등대
· 거리 : 2.2km
· 소요시간 : 1시간
· 난이도 : 보통
· 문의전화 : 여수시청 관광과 (061)690-2036
 

고흥 봉래산 삼나무 편백숲길 – 고흥마중길


 
길을 들어서면, 목적지인 우주센터 광장(4.2㎞, 1시간 20분)까지는 잡나무, 삼나무, 편백나무(100년생)가 하늘을 덮어 그늘길을 만들어 놓았다. 이정표지점이 쉬어가는 지붕 없는 왁자지껄 쉼터이다. 이정표에서 각자 갈 길을 선택하여 가면된다. 방향으로 가면 구름다리, 화전민 돌담길, 섬사람 식수원지가 있다.

· 지역 : 전남 고흥군
· 코스 : 우주과학관 입구~예내저수지~삼나무편백숲~정상~무선국(등산로 입구)
· 거리 : 11.8km
· 소요시간 : 4시간 10분
· 난이도 : 보통
· 문의전화 : 고흥군청 문화관광과 (061)830-5347
 

진도 관매도 마실길


 
관매도는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숨은 보물섬이다. 2011년 TV프로그램 ‘1박 2일’에 소개되면서 널리 알려졌다. 관매도의 아름다움은 ‘관매팔경’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이를 이어주는 길이 마실길이다. 마실길은 매화길, 해당화길, 봉선화길 등 여러 이름이 있지만, 워낙 짧고 헷갈려 그 자체로 둘러보기보다는 마실길을 통해 관매팔경을 둘러보는 것이 좋다.

· 지역 : 전남 진도군
· 코스 : 하늘다리 코스(선착장~관호마을~돌담길~꽁돌~하늘다리~선착장), 방아섬 코스(선착장~관매도해변~독립문바위~방아섬~장산편마을 사거리~관매도해변~선착장)
· 거리 : 11km
· 소요시간 : 5시간
· 난이도 : 보통
· 문의전화 : 진도군청 문화관광과 061-540-3417
 

완도 청산도 슬로길


 
구장리에서 권덕리까지 어이진 낭떠러지 길로 하늘에 떠 있는 듯, 바다에 떠 있는 듯 모호한 경계선을 따라 걷는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으며 뛰어난 해안경관을 자랑한다.

· 지역 : 전남 완도군
· 코스 : 읍리해변방파제→(0.7km)바람구멍→(0.35km)따순기미→(0.5km)권덕리해변→(0.25km)권덕리마을회관
· 거리 : 1.8km
· 소요시간 : 40분
· 난이도 : 보통
· 문의전화 : 완도군청 관광정책과 (061)550-5432
 

완도 명사갯길


 
다도해의 아름다운 경관과 미항인 완도항을 내려다보면서 명상할 수 있는 명품 녹색길로 지역주민과 탐방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명사십리해수욕장을 끼고 있어서 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들이 명사갯길의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하고 걸을 수 있는 명소이다.

· 지역 : 전남 완도군
· 코스 : 신지대교휴게소~명사십리해수욕장~울몰마을~석화포~내동마을 / 신지대교휴게소~울몰마을(1코스) / 울몰마을~석화포~내동마을(2코스)
· 거리 : 15.2km
· 소요시간 : 5시간
· 난이도 : 보통
· 문의전화 : 완도군청 전략산업과 (061)550-5103
 

남해 해안누리길


 
가천마을의 옛 이름은 간천. 마을 양옆으로 2개의 냇물이 흘러내린다고 해서 가천이라는 지명이 생겨났다. 다랭이마을은 남해군 가천마을의 또 다른 이름이다.
경사가 심해 걸어서 올라가기도 힘든 언덕을 계단식 논으로 만들어 삶을 일군 남해안의 명소인 다랭이 마을로 드라마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이다.
특히 마을에서 내려다 본 쪽빛 남해 바다는 맑은 공기와 함께 어우러져 이 길을 걷는 것만으로도 모든 시름과 아픔을 치유해 줄 것 같은 청량함을 선사한다.

· 지역 : 경남 남해군
· 코스 : 다랭이마을 입구~(0.3km)가천대(다랭이마을 전망대)~(0.5km)가천상회~(0.1km)암수바위~(0.3km)몽돌해안~(2.8km)홍현리 보건소
· 거리 : 5.1km
· 소요시간 : 1시간 40분
· 난이도 : 보통
· 문의전화 : 한국해양재단(02-741-5278)
 

창원 저도 비치로드


 
창원시의 중앙 남쪽에 연륙교로 이어진 섬, 저도의 수려한 경관을 배경으로 걸을 수 있는 6.5㎞ 가량의 해안길이다. 저도에서 가장 높은 용두산 자락을 굽이굽이 걸으며 다양한 길의 변화를 만끽할 수 있다. 전망데크로 만들어 놓은 두 곳의 해안 전망대가 있으나, 용두산 정상에서 연륙교 방면으로 내려다 보는 전망이 압권이다. 명확하게는 저도 비치로드에 용두산 정상이 포함되지 않으나, 정상까지 가는 길이 편도 300m 정도로 길지 않고, 험하지도 않으니 가급적 올라가보길 권한다.

· 지역 :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 코스 : 저도비치로드주차장~(1.0km)~제1전망대~(0.8km)~제2전망대~(2.3km)~용두산 정상 갈림길~(2.4km)~저도비치로드주차장
· 거리 : 6.5km
· 소요시간 : 3시간
· 난이도 : 보통
· 문의전화 : 창원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 055-220-4661
 

통영 매물도 해품길 – 한려해상 바다백리길


 
강원도에 목장이 있다면, 통영에는 해품길이 있다. 초지의 길이 그렇듯이 이 길 또한 어머니의 품 같은 매력을 가지고 있다. 매 계절마다 특별함을 가진 이 길은 눈에만 담고 오기가 아까울 정도 이다. 한산면 매죽리, 매죽리는 매물도와 죽도, 두 섬의 머리 글자를 따서 칭한 행정지명이다.

· 지역 : 경남 통영시
· 코스 : 당금마을 ~ 장군봉 ~ 대항마을
· 거리 : 5.2km
· 소요시간 : 3시간
· 난이도 : 보통
· 문의전화 : 한려해상국립공원동부사무소 탐방시설과 (055)640-2441
 

부산 몰운대 해안누리길


 
몰운대길은 다대포 노을정에서 시작되어 몰운대로 이어지는 낙조가 아름답기로 이름난 길이다.
낙동강이 남해 바다와 만나는 현장을 눈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길로 해송숲에서 은은하게 퍼져 나오는 솔향기에 취하고 사방에 흩어진 작은 섬들과 남해의 경관에 도취되는 황홀경을 맛 볼 수 있는 곳이다.
특히 화손대로 가는 길은 동백나무들과 양치식물이 눈에 띄어 산책길의 자연적 정취를 배가 시키고 산책길을 돌아나온 입구에서는 꿈의 낙조분수가 눈앞에 펼져 장관을 이룬다.

· 지역 : 부산광역시 사하구
· 코스 : 노을정 휴게소(낙조대)~(0.2km)꿈의 낙조 분수대~(0.2km)다대포 해수욕장 입구~(0.1km)몰운대 입구~(0.7km)몰운대 객사~(0.2km)자갈마당~(0.1km)전망대~(1km)화손대~(1.5km)몰운대 입구
· 거리 : 4km
· 소요시간 : 2시간
· 난이도 : 쉬움
· 문의전화 : 한국해양재단(02-741-5278)
 
정보 및 사진출처 – 《걷고, 보고, 느끼고, 걷기여행길》

Facebook Comments